사회일반
'응원봉 시위 vs 서부지법 난동'...2030 정치 참여 양극화 원인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 관저 인근과 서울서부지법에서 발생한 일련의 과격 시위에서 2030 젊은 남성들의 돌발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이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들의 조직적인 집회 참여와 과격한 선동이 기존의 보수 집회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전문가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온라인 부족주의'의 한 형태로 분석하고 있다. 특정 정치 이데올로기에 동조하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폐쇄적 커뮤니티 문화가 결합하여 극단적 성향으로 표출된다는 것이다. 고려대 김윤태 교수는 이를 SNS와 커뮤니티로 연결되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화된 '부족주의' 현상으로 규정했다.
현재 보수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서부지법 난입 사태를 두고 '국민저항권 발동'을 주장하는 게시물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다. 특히 전광훈 목사 등 특정 인사들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폭력 시위를 정당화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과거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고령층이 주를 이루던 보수 집회의 양상이 젊은 남성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경찰 집계에 따르면, 서부지법 폭력 난입 사건으로 체포된 90명 중 절반 이상인 46명(51%)이 2030세대였다. 이는 젊은층의 정치 참여가 과격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특히 한남동 관저 주변에서는 일부 젊은 남성들이 스스로를 '백골단'이라 칭하며 대통령 체포 저지를 위한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들의 정보 습득 및 소통 방식이다. 한 31세 참가자의 증언에 따르면, 이들은 주류 언론 대신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뉴스를 접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심지어 'STOP THE STEAL'과 같은 구호도 커뮤니티 내부의 제안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온라인 부족주의'의 한 형태로 분석하고 있다. 특정 정치 이데올로기에 동조하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폐쇄적 커뮤니티 문화가 결합하여 극단적 성향으로 표출된다는 것이다. 고려대 김윤태 교수는 이를 SNS와 커뮤니티로 연결되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화된 '부족주의' 현상으로 규정했다.
젠더 갈등 또한 이러한 현상의 주요 동인으로 지목된다. 성균관대 구정우 교수는 탄핵 찬성 집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던 20대 여성들에 대한 경계심과 반발감이 현재의 과격 시위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해 탄핵 집회에서 케이팝 응원봉을 든 젊은 여성들의 대거 참여는 일부 남성들의 반감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다.
그러나 이러한 극단적 행동이 전체 젊은 층의 성향을 대변하지는 않는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 20대는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극단적인 콘텐츠를 스스로 걸러내며, 주류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증언했지만, 과격시위를 주도한 신남성연대 구독자 수가 79만3천 명이나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믿기 힘들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