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꿀벌 집단 폐사 막을 '명의' 키워야… 꿀벌 수의학 교육, 이대로 괜찮나?

꿀벌은 식물의 수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전 세계 식량 생산의 약 3분의 1이 꿀벌의 수분 활동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꿀벌의 멸종은 식량 안보를 위협하고, 생물 다양성을 감소시키는 등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꿀벌의 건강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꿀벌 수의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꿀벌응애와 같은 해충,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성 질병, 그리고 항생제 내성 문제는 꿀벌의 생존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꿀벌 수의사의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임윤규 대한꿀벌수의사회장은 최근 제주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양봉학회 학술대회에서 꿀벌 수의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국내 꿀벌 질병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임 회장은 꿀벌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방제법 안내 등 꿀벌 수의사의 역할이 날로 커지는 상황임에도 국내에선 꿀벌 질병에 관한 수의학적 연구나 임상 진단 체계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그러다 보니 현장에서 수의사 면허를 소지한 전문가가 꿀벌 질병을 진료하는 사례가 드물다는 것이다.
다행히 지난해 4월 '수의사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동물병원의 시설기준' 예외 조항에 꿀벌이 추가됐다. 이는 '축산농가가 사육하는 가축 등에 대한 출장진료만을 하는 동물병원은 진료실과 처치실을 갖추지 아니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꿀벌 질병 진료를 수의학적으로 접근하는 법적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하지만 꿀벌 수의사의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임 회장은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와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 등 해외 대학의 사례를 들며, 국내 수의과대학 교육과정에도 꿀벌 수의학 과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별도의 '꿀벌질병 전문가 인증과정'을 도입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