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겨울철 단골 간식' 어묵, 맛있게 먹다 나트륨 폭탄?
'호호' 불며 먹는 뜨끈한 국물까지, 겨울철이면 어묵 포장마차 앞에 절로 발길이 멈춰진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겨울철 대표 간식 어묵. 하지만 맛있다고 국물까지 꿀꺽 삼켰다간 자칫 나트륨 과다 섭취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특히 뜨끈하고 시원한 국물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 만큼 나트륨 섭취량은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어묵 2~3장을 국물(시판 어묵탕 스프 1개 기준)과 함께 섭취할 경우, 라면 한 그릇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과 맞먹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사각어묵 6종, 모듬어묵 6종 등 총 12종의 어묵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조사한 결과를 14일 공개했다.
희소식은 어묵 자체는 단백질 함량이 비교적 높고 지방 함량은 낮아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이라는 점이다. 100g을 기준으로 단백질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1일 권장량) 대비 1525%에 해당하는 814g 함유된 반면, 지방은 1.75.8g(311%), 포화지방은 0.21.0g(17%)에 불과했다.
하지만 어묵의 높은 나트륨 함량은 주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지적됐다. 조사 대상 어묵의 100g당 나트륨 함량은 689983㎎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667㎎)의 3449%에 달했다. 다시 말해, 우리가 흔히 먹는 사각어묵 2~3장만 먹어도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을 가뿐히 넘길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뜨끈하고 시원한 국물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 만큼 나트륨 섭취량은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어묵 2~3장을 국물(시판 어묵탕 스프 1개 기준)과 함께 섭취할 경우, 라면 한 그릇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과 맞먹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각종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주범으로 꼽힌다. 따라서 맛있는 어묵을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원은 "어묵을 조리하기 전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쳐내면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다"며 "조리 시 간장이나 고추장 등 염분이 높은 장류 사용을 자제하고, 칼륨 함량이 높은 양파, 감자, 무 등 야채를 곁들여 조리하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어묵탕 국물 섭취는 최소화하고, 간장 등 소스도 적게 먹는 것이 좋다"며 "어묵만 먹는 것보다 국물까지 함께 먹을 경우 나트륨 섭취량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