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p
불이 아닌 빛으로! 제주들불축제, 새 역사를 쓴다
제주를 대표하는 축제인 ‘2025 제주들불축제’가 오는 3월 14일부터 16일까지 애월읍 새별오름 일대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환경 보존과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삼아 기존의 오름 불놓기 대신 디지털 기술과 공연을 결합한 '가상 불놓기'로 전통을 재해석한다.
'우리, 희망을 피우다'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환경을 지키면서도 제주의 목축문화를 상징하는 불의 전통을 이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새해 희망을 기원하고, 관광객과 도민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전할 계획이다.
2025 제주들불축제는 환경파괴 논란으로 폐지된 주 행사인 ‘오름 불놓기’를 세계적인 음악가 양방언과 미디어아트 공연으로 대체한다. 양방언은 제주 출신의 재일 음악가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을 통해 희망과 도전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축제에서는 전통적인 불 축제의 일부를 유지하며 횃불대행진과 달집태우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축제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축제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새별오름은 상시 개방되어 방문객들이 오름 트레킹과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이는 과거 오름 불놓기로 인해 제한되었던 자연 환경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축제는 3월 14일 삼성혈에서 희망불씨 채화로 시작된다. 같은 날에는 희망기원제와 체험형 프로그램이 열리며, 저녁에는 개막 공연 '희망, 틔우다'가 이어진다. 15일에는 '희망, 오르다'를 주제로 한 횃불대행진과 달집태우기가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예정되어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상 불놓기'는 전통과 현대 기술의 조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16일에는 청소년가요제와 특산물 할인 행사인 들불큰장이 열리며, 새해 희망을 상징하는 묘목 나눔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도내 1천여 명이 참여하는 풍물패 공연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희망 불씨 전달 퍼포먼스가 축제의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지난 제주들불축제에 참가했던 관광객들은 축제의 전통적 요소와 화려한 불놓기 행사를 높이 평가하며 “자연 속에서 경험하는 불의 향연이 인상적이었다”는 후기를 남겼다. 다만, 일부는 환경파괴 논란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 관광객은 “불놓기의 장관은 압도적이었지만,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지속 가능한 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번 가상 불놓기와 생태체험 프로그램 도입은 이러한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김완근 제주시장은 “환경과 전통, 그리고 제주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지속 가능한 축제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2025 제주들불축제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첫해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축제는 전통을 재해석하고 환경을 지키려는 노력을 통해 지역 축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